본문 바로가기

TESOL(테솔)/TESOL Review

테솔자격증 써티? 디플로마? 전혀 헷갈릴 필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미국 워싱턴주립대 WVC TESOL입니다.

테솔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데 어디서 공부할지 혹은

써티와 디플로마 과정 중 어떤 것이 더 좋은건지 등등

헷갈리실 분들을 위해 팩트 정리를 해드릴게요.

국내에서 테솔 학위 취득을 원하신다면 석사 과정뿐입니다. 대표적으로 숙명 테솔 유명하고 그 이유는 숙명여대가 테솔이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최초로 도입을 했고 그래서 가장 오래됐고 오래된 만큼 프로그램 구성이 잘 짜여 있습니다.

5-6개월 동안 숙대 평생교육 시설에서 수업을 듣고

과제제출하고 수업 시연을 하다 보니 실제 강의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밖에 없죠.

대신 입학조건과 입학시험이 있어 지방 거주자, 비전공자 그리고 영어실력이나 티칭경험이 부족하신 분들이 도전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테솔 수료 과정입니다.

학위는 아니기 때문에 어떠한 기관에서 TESOL이라는 과정을 수료하면 받을 수 있는 것이 테솔 자격증입니다.

한국은 수료증이라는 말을 잘 안쓰기 때문에 테솔수료증이 테솔자격증으로 명칭 바뀐 것뿐입니다.

그러니 수료증=써티=Certificate가 맞습니다.

상담 시 자주 듣는 질문이 디플로마랑 차이가 뭔지 여쭤보시는데 디플로마는 말그대로 해석하면 준학사가 맞긴 합니다. 하지만 각 국마다 준학사를 부르는 명칭이 다릅니다.

유럽=디플롬, 한국, 호주=디플로마, 미국은 Associate Degree인데 특이하게도 캐나다는 아카데미나 사설 어학원에서도 디플로마를 줍니다.

이러한 점들을 잘 살펴보셔서 테솔자격증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이글 읽는 분들은 TESOL이 기본적으로 비영어권 나라에서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자격 과정이라는 것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짧게 줄여서 테솔은 영어교수법을 배우는 과정이죠. 그래서 영어교/강사로 입직을 하기위해 취득하는 대표적인 과정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테솔은 당연히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인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국가에서 취득해야 하고 해당 국가의 교육기관인 대학교나 어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테솔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됩니다. 그 후엔 테솔 자격증을 받고 취업 시에 사용하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숙명 테솔 석사 과정도 마찬가지로 숙명여대 본교 프로그램이 아닌 미국 메릴랜드 대학/오레건 대학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운영 중입니다.

그러니 민간협회나 국내 사설에서 만든 테솔자격증 절대 취득하지 마세요.

이제 TESOL에 대해서 어느정도 궁금점이 풀리셨나요~? 정확한 곳에서, 믿을만한 곳에서 테솔 자격증 공부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Wenatchee Valley College의 테솔 과정의 수료과정,

취득기간이 궁금하시다면 Level TEST 응시 후 입학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