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OL(테솔)/TESOL Review

[테솔 자격증 후기] 나에게 테솔이 희망이자 도전이었던 이유는?

안녕하세요. 미국 Wenatche Valley College의 온라인 테솔 자격증 교육기관 WVC TESOL입니다.오늘은 오랜만에 테솔 자격증을 취득한 수강생이 전한 리얼후기 포스팅을 해볼 텐데요.

 

희망이자 도전이었던 테솔 자격증에 숨겨진 이야기는 과연 무엇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내용은 실제 수강생이 직접 작성한 내용에서 발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테솔 자격증이 희망이고

도전이었던 이유는?


저는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졸업 한 후 상하이에 있는 국제학교에서 중,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후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Campus로 입학했지만 몇 학기 지나지 않아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 학업을 중단했습니다. 이후 집안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베트남 국제학교 학생들의 내신관리 또는 토플 과외를 하며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한국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되어 10여 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왔지만 회사생활은 적성에 맞는 것 같지 않아 수습기간이 끝나기 전 퇴사를 하던 중 한국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고 싶어 하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어려워하는 걸 알게 되면서 어렸을 때 누군가에게 제가 아는 것을 이해시켜주고 가르쳐주는 것을 좋아하면서 잘하기도 했던 생각이 들어 제가 교육자로써의 자질이 있음을 자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지금
새로운 꿈이 생겼습니다.


그 새로운 꿈은 비영어권 나라의 사람들이 영어를 좀 더 쉽게 배우고, 편하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안내하는 것입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공부가 아닌 반복적인 노출에 의해 자연스러운 학습을 통하여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중상위급 실력자분들에게는 저의 경험을 토대로 토플, 토익, SAT와 같은 시험의 준비를 도와드리고 싶었지만 현재 대학 졸업장이 없는 저에게는 테솔 자격증이 희망이고 도전이 되었습니다.

영어강사가 학력을 많이 중요시하는 직업이기는 하지만 제가 실력으로 인정받고 싶다면 테솔 자격증은 그 과정의 첫 단계라고 생각하여 올해 여름 테솔(TESOL)에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보다 우연히 WVC 테솔 무료 레벨테스트를 보게 되었고, 다음날 입학팀 팀장님께서 전화로 만점 소식을 전해주시며 추천해주셨습니다.

어느덧 귀국한지 3년이 훌쩍 넘었지만 한국에 있다고 해서 단 하루라도 영어를 쓰지 않은 적이 없었으며 해외에 있는 친구들과 안부를 묻고, 동생들과 농담을 주고받고, 자기 전에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 보면 제 인생에 있어 영어는 마치 제2의 외국어가 아닌 모국어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것을 하며 돈을 버는 삶을 살고 싶은데, 이번 기회에 하루빨리 그 꿈을 이루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테솔을 수강하게 되면서 bea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Student-centered classroom and curriculum을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는 배운것과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선생님의 좋은 자세, 그리고 학생들에게 건강하게 공부하는 중요성을 알려주는 것도 선생님의 의무라는 것들이 인상 깊게 남게 되었습니다.

또 Bea교수님의 강의 자체가 clear and concise했기 때문에 수업을 편하게 들을 수 있었고 교수님의 강의는 곧 모든 학습 내용의 좋은 예가 되었으며, PDF 파일과 리딩과 중간중간 시청했던 영상은 온라인 수업이었지만 제가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었음은 물론 리딩에서 부각되어야 할 중요한 내용은 강의에서 한번 더 설명되니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했지만 직접 볼 수 있는 부분이 무척 좋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테솔을 모두 수료하게되었습니다. 여기에 현재 TESOL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저의 개인적인 소감을 전해드리자면?

'Teaching has been something I like and I am good at, but I wanted to become a lawyer rather than a teacher when I was younger. Teaching English, however, feels different because English is not only my.'

처음에 저도 많이 고민했었는데 하고나니 속이 시원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갖췄으니 자신감이 생기네요. 고민하지 마시고, 하루에 두시간의 여유가 있으시다면 도전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클리하면 WVC 테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상 WVC 대학교 테솔(TESOL)에서 전해드린 테솔 자격증 수료 후기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영어에 관심이 많았지만 여러 가지의 이유로 그 꿈을 멈추게 된 수강생의 아쉬움이 정말 많아보네요.

 

그렇지만?! 수강생은 결코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찾아나섰으며 그 결과 TESOL 자격증이 희망이면서 도전 의식을 불태우게 된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

TESOL 수료 기간동안 매 유닛마다 꼼꼼하게 노트 기록을 통해 자신만의 영어 티칭에 대한 색을 많이 찾게 된 거 같고, 그만큼의 노력한 흔적들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지 않았을까요? 영어를 좋아했던 수강생! 다른 사람들에게 배움을 나눠주는 멋진 영어강사가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수강생이 많은 배움을 얻게된 미국 국공립 WVC 대학교 TESOL에 대한 문의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