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국 Wenatche Valley College의 온라인 테솔 자격증 교육기관 WVC TESOL 입니다. 항상 무엇인가를 시작할 때 는 가급적 한살이라도 젊었을 때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요.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미 때가 늦었다는 생각과 함께 무엇인가를 새로 시작하는 것이 매우 두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TESOL 자격증 후기! 40대 늦깎이 수강생의 STORY를 가져와봤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Q. 경력도 많으신데 테솔(TESOL)자격증이 필요한 이유는?
학원 경력만 8년, 방과후영어교사 경력 4년, 해외대학교를 졸업하고 영어를 사용하는 것만 근 20년 가까이 되고 있습니다. 남들눈에는 경력이 정말 많다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스스로가 늘 부족한 듯 합니다. 가르치면 가르칠 수록 시간적인 경력만 쌓여가는 느낌이 들 뿐 매일 매일 하루가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제자리에서 맴도는 듯한 기분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이유도 모른채 삶에 회의를 느끼며 지쳐가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가끔 열정적으로 공부했던 예전의 시절이 그리워지더군요.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학생들만 가르치다 보니 어느순간 현실에 안주해 저를 위한 공부는 전혀 하고 있지 않은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누구도 아닌 제 자신을 위해 공부를 해야겠다 굳게 마음을 먹었고 그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테솔 자격증 취득입니다.
사실 TESOL 자격증은 이전부터 계속 취득을 염려해두고 있었던 교육 프로그램이었으나 일하느라 바쁘고, 육아하느라 바쁘다는 등 이전에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갖가지 핑계를 방패 삼아 여태컷 미뤄온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시작하자 하는 마음으로 알아보던 중 온라인으로도 테솔(TESOL) 수강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고 그 후, 바로 수강신청을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테솔(TESOL)자격증은 취업하기 위해 따는 자격증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듯한데 제 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취업할때는 토익이나 아이엘츠, 해외대학졸업자, 영문학 및 영어교육학 졸업자, 이민 등 영어를 능숙하게 잘하는 사람인가를 조건으로 하여 선별한 뒤 비슷비슷한 레벨을 가진 선생님들로 최종 인원이 추려졌다면 이들 중 테솔자격증 소유자를 우선으로 하여 채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다 하더라도 저처럼 영어강사로 활동한 기간은 오래되었지만 그와 별개로 자기계발을 하고 싶다던가 혹은 정체되어 있는 수업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나를 위한 리프레쉬가 필요하다던가 등 여러 케이스에 맞춤별로 활용이 가능. 특히나 경력이 많은 분들은 나이가 들수록 창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이기에 이러한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래서 저는 40대 중반으로 늦은 시기였지만 TESOL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먹었고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만큼 더 열심히 공부해서 꼭 성공하겠다!하는 열정으로 늦깎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수강했던 과정 & 합격을 할 수 있었던 비법은?
커리큘럼은 unit1부터 unit12까지 있었고, 입학신청서를 제출하고 나서 강의실이 오픈되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뒤 my 강의실에 로그인. 로그인 후 video와 textbook이 보였고 그 안에는 강의내용 2개와 시험준비내용 1개가 포함된 총 3개의 강의 영상들이 담겨져있었습니다. 우선은 바로 본 과정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예습기간이라는 것을 갖고 시작하여 업무가 끝난 이후 하루에 두세시간씩 틈틈히 테솔 강의를 공부하였습니다.
한번씩 듣고나니 약 2주정도의 시간이 지났고, 참고자료 주신 것을 공부하기 위해 1주일 정도 시간을 더 들여 다시 한번 복습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복습기간 동안에는 시험대비다 라는 생각으로 Q&A 위주로 문제풀이 연습을 하였고, 그 이후 시험에 응시하겠다고 말씀드려 강의실에서 시험이 오픈된 것을 확인. 시험은 5주안에 마무리해야 했기에 아이들이 집에 없는 시간대를 이용하여 2개씩 연달아 시험을 치뤘습니다.
유닛1 퀴즈창을 클릭하니 20개정도의 문제들이 보여 모두 풀어내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시험 시간이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었기에 신중하게 문제들을 차근차근 풀어나갔고 이미 풀어낸 문제에 대한 답을 2번 정도 재검토한 뒤 최종 제출하였습니다. 합격기준은 유닛1 - 유닛12까지 전 과정 시험점수가 70점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유닛1 시험이 끝나고 70점이 넘으니 유닛2 시험에 응시가 가능. 또 시험을 보고 70점이 넘으니 유닛3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중간에 한번 위기가 있었는데 유닛6에서 시험점수가 65점이 되어 한번 떨어진적이 있었습니다. 다행이도 시험은 3번까지 볼 수 있어서 다시 교재를 피고 재시험에 응시. 그 결과, 70점 이상을 받아 유닛7 시험으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유닛12까지 시험을 다 보고나니 위에 prosses 퍼센트가 100으로 꽉 채워지며 바뀌는 것을 확인하였고 그로부터 몇 일 후 유선으로 합격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합격팁이라고 얘기하기에도 모하지만 일단 강의를 한번씩 다 듣고 난뒤 들은 내용들을 정리하여 요약 정리. 온라인 강의이기에 계속적으로 이해가 될 때까지 반복학습을 진행하였고, 시험 볼 때 참고자료에서도 문제가 출제된다는 것을 알고 참고자료를 오픈북으로 같이 활용하였습니다.
Q. 온라인 테솔 들어보시니 어땠나요?
온라인 강의실에서 수업을 들어야 하기에 컴퓨터를 쓰는 것이 자신없었던 저는 공부를 해서 TESOL자격증 취득하는 것보다 웹강의실을 제 스스로 잘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과 고민이 더 컸습니다. 그런데 이런 걱정은 저의 괜한 기우였던것 같습니다. WVC테솔은 수강 등록하는 과정부터 최종 자격증 시험 합격까지 모든 과정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직접 물어보고 안내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었기에 공부를 하면서 크게 불편했던 부분은 없었습니다.
한번은 주셨던 교재가 잘 다운이 되지 않아 문의를 드렸었는데 교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다시 한번 실행해보라고 답변주셨고 결론적으로 잘 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이 작기는 했지만 어찌되었든 핸드폰으로도 강의를 보는것이 가능했기에 이 부분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아이들이 집에서 컴퓨터로 수업을 듣는 시간이 많아지며 아이들이 컴퓨터를 쓰고 있을 때는 테솔(TESOL) 수업을 들을 수가 없었는데 핸드폰으로도 수강이 가능해서 천만다행이었습니다.
시험도 온라인으로 볼 수 있어서 집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고, 비대면이라 왠만하면 학원으로 출근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냈었는데 편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수료 이후 소감을 말씀해주신다면?
현재의 평균 수명은 약 80세, 100세 시대가 열리는 날도 곧 머지않은 듯 합니다. 수명이 길어질수록 사람은 사회에 계속 적응하기 위해서라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어강사인 저는 저의 직업에 맞추어 TESOL 자격증을 선택하게 되었고, 자격증을 공부하는 동안 학생으로 돌아가는 동시에 젊었을 때 패기넘쳤던 저의 잊고 있었던 모습을 다시 한번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남편도 처음에는 뭘 그렇게 공부를 하냐 경력도 많은데 굳이 힘들게 시간 쪼개가면서 자격증 딸 필요가 있겠느냐 했지만 지금은 자격증 공부 시작한거 잘한것 같다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할 때 당신도 함께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젊은 사람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겠다 일하랴 공부하랴 살림하랴 바쁠텐데 테솔 자격증 딴거 정말 축하한다 고생많았다 라는 말을 들어보니 내심 마음이 울컥하였습니다.
나이가 많다는 것을 핑계로 공부하는것을 주저했던 제 자신이 약간 부끄럽기도 하지만 그래도 해냈다는 성취감과 함께 기쁜 마음이 들었습니다. 나이 많은 저도 이렇게 당당하게 성공했으니 여러분은 더 잘 하실 수 있을껍니다. 인생은 결코 길지 않고 시간은 여러분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지금 용기내어 도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늦깎이 40대 수강생의 테솔후기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시간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는다라는 말에 깊이 공감하며 여러분도 후회없는 인생을 만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이만 줄이도록 할께요~!
'TESOL(테솔) > TESOL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솔 자격증 후기] 영어교육과 학생도 "TESOL(=TEC)"이 필요했다구? (0) | 2021.11.04 |
---|---|
[테솔 자격증 후기] 비전공자인 음대 출신도 합격 할 수 있다구요! (0) | 2021.10.14 |
[테솔 자격증 후기] 숙대테솔? WVC테솔? 고민하다 최종 결정! (0) | 2021.08.04 |
[테솔자격증 후기] 온라인 테솔로 취업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0) | 2021.07.21 |
[테솔 자격증 후기] 영어학원 운영하면서 자기계발하기! (0) | 2021.06.22 |